21화: 미국에서 흑인으로 산다는 건

팟캐스트 듣기


아메리카노2020 “21화: 미국에서 흑인으로 산다는 건”을 올렸습니다.

구조적인 인종차별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명백한 결과 가운데 하나가 특히 흑인 남성에서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투옥률(incarceration rate)입니다. 뉴욕타임스가 2015년 4월 업샷에 쓴 기사를 보면, 감옥에 있는 25~54세 흑인 남성이 너무 많아서 해당 연령대의 미국 흑인 성비가 100:83밖에 되지 않습니다. 감옥에 있거나 강력범죄로 사망해 말그대로 우리 곁에서 사라진(missing) 흑인 남성이 150만 명에 이른다고 뉴욕타임스는 썼습니다. (뉴스페퍼민트 해당 기사 요약)

흑인 남성에 비해 백인 남성은 ‘사라진’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인종에 따라 감옥에 가 있는 사람의 비율이 얼마나 다른지 한눈에 보여주는 또 다른 도표.

 

“Ban The Box”, 사람을 채용할 때 범죄 전력을 묻지 말자는 제도는 좋은 취지와 달리 인종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Ban the Box의 가장 큰 수혜자는 범죄 전력이 있는 백인, 가장 큰 피해자는 범죄를 저지른 적 없는 흑인이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