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그 많은 정치자금은 다 어디서 왔을까?

팟캐스트 듣기


아메리카노2020 “26화: 그 많은 정치자금은 다 어디서 왔을까?”를 올렸습니다.

2020년 대선에 도전했던 후보들이 모은 정치자금의 총합은 26억 달러가 넘습니다. 아직 100일 가까이 남은 선거에 벌써 3조 원의 돈이 모인 겁니다. 미국 정치는 어쩌다 이렇게 비싸졌을까요? 그 역사적 배경과 연원, Citizens United 대법원판결과 슈퍼팩 등 미국 선거, 정치자금과 관련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사건, 주장, 내용을 총정리했습니다.

4년 전에 유혜영 교수가 시사인에 쓴 칼럼 가운데 여전히 유효한 내용이 많습니다. 이번 화 정치자금부터 다음화 선거 유세, 그 다음화 로비에 이르기까지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방송 중에 언급한 데이터도 그래프로 소개해 드립니다.

여성 유권자가 낸 선거자금의 액수가 최근 들어 크게 늘어났으며, 특히 민주당 후보에게 낸 선거자금이 늘어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업계가 정치자금을 많이 내는지 집계한 데이터입니다. 1위는 기타니까 제외하고 실제 1위라 할 수 있는 2위가 방송 중에 유혜영 교수가 소개한 금융/보험/부동산 업계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