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화: 미국의 언론 지형

팟캐스트 듣기


아메리카노2020 “19화: 미국의 언론 지형”을 올렸습니다. 오늘은 팟캐스트에서 언급했던 몇 가지 그래프와 오바마 대통령이 추천한 기사 세 편의 링크를 소개합니다.

전통적인 언론(legacy media)을 향한 신뢰가 점점 낮아지는 건 미국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특히 공화당 지지자들 사이에서 기성 언론을 향한 불신이 더 높게 나타납니다.

민주당 지지자는 아마존을 가장 신뢰하는 점이 눈에 띕니다.
공화당 지지자는 언론을 가장 믿지 못한다고 답했습니다.

 

신문사마다 정치적인 성향, 논조가 다른데, 특히 지역 신문사의 경우 주요 독자층, 즉 그 동네 사람들의 정치적인 성향에 좌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장 왼쪽에 있는 샌프란시스코 크로니클이 대표적인 예죠.

케이블TV 뉴스가 처음부터 뚜렷한 색채를 드러낸 건 아닙니다. 폭스(Fox) 뉴스는 미국이 이라크를 침공한 뒤인 2004년부터 보수적인 색채를, MSNBC는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하기 전인 2007년부터 진보적인 색채를 강화했습니다.

베를루스코니 전 이탈리아 총리가 소유한 미디어 그룹인 미디어셋(Mediaset)이 공영방송 RAI와 얼마나 다른 편성 전략으로 시청자를 공략했는지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마지막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당선이 뉴욕타임스 디지털 구독자(유료) 숫자에 미친 영향을 한눈에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경제 재개를 앞둔 미국인들에게 참고할 만한 기사 세 편을 추렸다고 말씀드렸죠.

  1. 유럽 정부들은 노동자를 어떻게 해고의 위험에서 보호했는가?
  2. 한국은 어떻게 추적과 감시를 효과적으로 진행해 코로나19의 확산을 막았나?
  3. 강력한 이동제한 대신 선별적인 거리두기로 집단 면역을 목표로 했던 스웨덴의 전략에 대한 분석.

19화: 미국의 언론 지형”의 2개의 생각

  1. 안녕하세요, 저는 Georgia 주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있는 박사과정 학생입니다. 사회-정치학적 이슈들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 및 기업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많은데, 매화가 너무 알차고 흥미로워서 두번씩 듣기도 해요. 특히 이번 화는 너무 재미있어서 겐츠코 교수의 아티클을 찾아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유익한 컨텐츠를 기획하고, 꾸준히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Liked by 1명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