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2 에필로그

팟캐스트 듣기

생산성과 플랫폼 경제 등에 관해 이야기 나눠 본 아메리카노 두 번째 시즌은 여기까지입니다. 늦지 않게 다음 시즌으로 돌아올 테니, 모두 건강히 한 해 마무리 잘 하시고,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에필로그에서 유혜영 교수님이 다음 시즌에 같이 읽어보자고 추천해주신 책 세 권은 아래와 같습니다.

클라우디아 골딘, “커리어 그리고 가정” – 원서, 번역서

미겔 우르키올라, “Markets, Minds, and Money” – 원서

리처드 라자루스, “지구를 살린 위대한 판결” – 원서, 번역서

시즌2 에필로그”의 3개의 생각

  1. 2020때부터 즐겁게 청취했는데 처음 답글 남기네요. 이번 시즌도 좋았지만 다음시즌도 무척 기대가 됩니다. 은 저도 읽으려고 장바구니에 담아놓았던 책인데 다음 시즌 하시기 전에 읽어야겠어요. 한 경제방송에서 우연치않게 이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을 듣고 저도 평소에 워킹맘으로서 고민하는 문제라 관심이 갔었답니다. 한편으로는 팟캐스트 초반에 콜센터에 대해 말씀하시는 것을 들으며 뭔가 역설적이라는 생각도 들었는데요. 콜센터가 한국의 높은 생산성을 드러내주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경력단절여성이 얻을 수 있는 얼마 안되는 저임금 일자리 중 하나이기 때문이에요. 더 숙련된 일을 할 수 있는 여성들을 저임금 단순노동에 소비하면서 높아진 생산성이란, 한편 사회 전체의 생산성에는 마이너스가 되는 것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최근 읽은 라는 만화에서는 콜센터에서 일하는 비혼여성이 자궁내막증 수술을 받으러 입원하게 되면서 겪는 여러가지 일들을 그린 것이 인상적이었어요. 콜센터 일은 병가를 낼 수 없어 할수 없이 퇴사했다가 재입사를 해야 하는 불안정한 일자리이지만 그나마도 늘 일에 대한 수요가 있기에 생활을 안정적으로 꾸려갈 수 있는 일자리이기도 하다고 합니다.
    여성의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우와 가부장제의 타파는 단지 페미니즘의 구호일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도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는데 아시겠지만 우리사회의 성별대립은 정말 심각한 상황이에요. 아마 그 책으로 방송을 하시면 페미라는 비난을 받을 가능성이 꽤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래도 굴하지 마시고 즐겁게 방송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하고 한국에서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 보내고 가시기 바래요.

    좋아요

  2. 음… 왜인지 책 제목을 인용한 부분이 댓글을 업로드하니 사라졌네요. 읽어야겠다고 생각한 책은 “커리어 그리고 가정” 이고, 콜센터 여성의 이야기를 그린 만화책의 제목은 “혼자 입원했습니다.” 입니다.

    좋아요

    1. 앗, 저도 앞에 달아주신 댓글에 답을 달았는데 발송이 안 된 것 같네요;; 앞의 빈칸은 “커리어 그리고 가정”일 거라고 예측할 수 있었는데, 뒤의 빈칸은 궁금해서 찾아보려고 하고 있었습니다. “혼자 입원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에 들어본 적이 있는 작품 같은데, 찾아 보겠습니다. 사실 콜센터 노동자들도 지적해주신대로 낮은 고용안정성에 저임금, 그리고 코로나19 상황에서 드러난 열악한 노동 환경까지 생각할 부분이 많죠. 어떤 의미에선 플랫폼 경제의 긱 노동자들이 겪는 문제 중 상당부분을 미리 겪고 계시던 분들이란 생각도 들고요.
      흑백논리와 감정을 앞세운 비난이 횡행하는 시대에 필요한 건 사실과 데이터를 묵묵히 쌓아가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난에 맞서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가장 좋은 무기는 사실과 정확한 분석에 입각한 근거라고 생각하고요. 그렇게 성을 쌓는 마음으로 다음 시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